노트북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는데 뭘 살지 고민되신나요? 이건 제가 노트북 판매 상담시 견적내던 방법입니다. 보통 노트북은 회전이 빠르고 모델 종류가 많아 판매처에서 많은 모델을 구비하기 어려워 상담후 납품하는 편입니다. 사실 대형 쇼핑몰에서 원하는 옵션만을 그대로 선택하면 되지만 구매 초보는 이조차도 쉽지 않습니다. 보통 초보자들이 노트북 구매방법은 삼성, LG같은 브랜드 판매처 또는 백화점 하이마트마트를 통한 구매, 그리고 온라인구매에 익숙하신 분들은 대형 쇼핑몰, 소셜 그중에서도 선수들은 컴퓨터 전용쇼핑몰이나 다나와 정도를 이용합니다.

먼저 노트북 구매시 내가 원하는 최적의 노트북이 무엇이지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상담때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컴퓨존이라는 컴퓨터 전자제품 대형 쇼핑몰 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상담후 다나와, 에누리, 네이버, 도매등을 통해 가격비교를 하고 소비자에게 납품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요즘은 도소매 개념이 많이 약해서 온라인 소매가 도매보다 저렴한 경우가 있으므로 온라인 최저가를 무시할수 없습니다.

노트북 견적내기

예시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용 노트북컴퓨터를 견적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존의 노트북존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아래 링크된 사이트입니다.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list.htm?BigDivNo=2&MediumDivNo=1007

1. 용도와 예산

이때 판매자나 구매자가 배틀그라운드의 스펙을 알고 있다면 바로 진행하면 됩니다. (예산은 현재 정해진게 없으니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러나 모른다면 배틀그라운드의 기본 스펙을 찾아야 합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스펙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았습니다.

먼저 대략적으로 나올만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혼자 모르는 상태에서 내는 견적은 그냥 일단 내보시면 됩니다. 그럼 일단 내보는 걸로 하겠습니다.

Tip. 일반적으로 CPU 내장 그래픽 카드가 아닌 경우는 대부분 크고 두껍게 나와서 휴대용으로 쓰기엔 무거울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주로 외산 위주의 모델이 주가 됩니다. 또한 같은 스펙이라도 일반 데스크탑 만큼의 성능을 지원하기는 어렵습니다. 노트북은 배터리가 지원가능한 범위를 정해서 만들므로 전력을 조금더 낮춰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2. 카테고리 선택하기

그래픽카드 GTX1060, GTX1660Ti, RTX2060 선택

카테고리는 우선순위를 선택하는 방법이 다양한데 부품 가격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카테고리 순서대로 선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PU나 LCD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게임용은 VGA를 먼저 하시는것이 빠른 방법입니다.

제가 VGA를 먼저 선택한 이유는 상위CPU에도 내장그래픽 카드사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GTX1060을 사용하는 CPU는 거의 I5 이상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같이 필터링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Tip. 권장사양의 그래픽카드는 현재 출시모델의 그래픽카드와 동일하지 않을수 있기 때문에 구글등에 검색해볼수 있습니다. 보통은 업그레이드 되면서 네이밍시 앞에 숫자가 변경되서 나옵니다. GTX1060을 선택하려면 뒤에 60후속숫자가 있는 GTX1660TI와 RTX2060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후속모델이 되것입니다.

메모리 16GB 선택

메모리 16GB를 선택하고 가격은 낮은 순으로 정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정도면 배틀그라운드에서 요구하는 조건은 완성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최소한의 조건을 고른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Tip. 선택하기 전에 용량과 운영체제(WINDOWS)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에대해서 큰 제약이 없다면 바로 선택하면 되고 만약 있다면 카테고리에서 선택하고 넘어와야 합니다. 게임용은 기본적으로 SSD 250GB이상을 권장합니다. 조금 더 많은 용량을 원한다면 더 큰 SSD, HDD 옵션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3. 노트북 선택하기

여러 브랜드가 나오는데 외산중에서는 MSI, ASUS, DELL, 레노버등이 가성비적으로는 지지를 받는 편입니다. 검색 결과로 나온 몇가지 모델을 보며 이에 대해 장단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니터 사이즈는 보통 15″~19″사이즈가 게이밍 기본사이즈입니다. 따로 이 옵션을 살펴보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적은 가격은 컴퓨존 로그인 전 가격이며 다나와등의 최저가를 검색하기 전 가격임을 알려드립니다.

기본 사양 : GTX1060(GTX1660TI,RTX2060), 16GB RAM

[ASUS] TUF 게이밍 FX705DU-H7091 1660Ti R7 FD [기본제품]

가성비적으로 봤을때는 좋은 노트북이라 여겨집니다. 게임용은 대체로 발열은 좀 있지만 게임용 라이젠은 더 할수 있으니 노트북 쿨러받침대는 꼭 같이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라이젠7 3750H, 16GB RAM, 512G SSD, 17″, GTX1660Ti

[DELL] G3 17 3779 D203KR i7-8750H FD [8GB RAM 추가(총16GB)]

추가 HDD가 있지만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SSD 용량이 부족해서 반드시 업그레이드가 필요해 보입니다. 250GB를 장착하면 130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이라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INTEL I7-8750H, 16GB RAM, 128G SSD, 17″ , GTX1060

[MSI] GL65 9SD i7-9750H FD [8GB RAM 추가 (총16GB)]

게이밍 노트북으로 인지도있는 브랜드답게 기본스펙이 좋은 편입니다. 메모리의 추가 장착으로만 가성비 좋게 나온 모델입니다.

Tip. 일반적으로 노트북 A/S는 1년입니다.(1년지나면 노트북도 유상처리) 업그레이드 부품이 불량이 발생한다면 그 부품을 해당 제조사에 따로 의뢰를 해야합니다. 특정 업체서 구매시 알아서 해주기도 합니다. 메모리처럼 추가장착 부품은 사용상의 문제가 거의 없으므로 기본스펙이 아닌 업그레이드에 부담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INTEL I7-9750H, 16GB RAM, 256G SSD, 15.6″, GTX1660Ti

[LG전자] 울트라 기어 15GD880-SX76K [기본 제품]

기본 제품에 기본 성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따로 업그레이드가 필요없습니다. 운영체제 정도만이 미포함입니다.

INTEL I7-8750H, 16GB RAM, 256G SSD, 15.6″, GTX1060

144hz의 옵션을 개인적으로 권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배터리를 이용한 설계가 기본입니다. 이미 VGA가 많은 배터리 소모를 가지고 있는데 144hz를 사용하면 LCD까지 더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현재도 노트북을 좀 사용하다 보면 발열문제를 겪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물론 모두 사용이 다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하려면 소모를 그나마 최소화 시키는게 어떨까합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마치며

가성비 위주의 몇 모델을 살펴 보았습니다. 운영체제가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정품 구매시 15만원 전후의 금액이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슷한 사양 위주로 보았는데 가격 위주로 생각한다면 라이젠 모델로 추천드리고 그게 아니라면 MSI가 괜찮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모델을 선택하고 난후 다나와, 에누리, 쿠팡, 위메프등의 사이트를 검색하여 최저가를 찾아 봅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컴퓨터 전자상가나 집단상가등을 방문해 가격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에게 알맞은 좋은 노트북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천글 : 조립컴퓨터를 견적내기 위한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