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개월 가량 주식이 내리막을 향하다 지난 열흘정도 다시 반등에 성공하였다.

어제 조금 내리긴 했지만 난 주린이로써 함부로 예측하지 않는다. 미장에 진입한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큰 내리막을 체험할 수있다는건 어찌보면 굉장히 운이 좋은 편에 속하는 것 같다. 무한매수법을 시작하고 한두달쯤 지나서 증액을 막 시작하던 참에 겪은 일이니 현금보유의 필요성에 깊이 깨달을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나 할까? 역시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

무한매수법을 메인으로 하되 장투도 조금 하고 있지만 역시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고 했으니… 투자방식을 넓혀보려고 한다.

이격도로 매매하기

이격도는 현재 주가와 이동평균선의 차이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아직 주린이인 나에게 쉽고 직관적으로 보여져 매력적인 매매지표가 될수 있을것 같아 해보려고 한다.

특히 현재 러시아 전쟁 및 금리 이슈와 맞물린 하락장에서 다양한 투자는 좀더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것이라 믿는다. 다만 시드가 너무 작은게ㅜㅜ 이렇게 나눠서 분산투자하는 노력대비 효과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할말은 없다.

이격도 상승/하락 관련하여 보통 5일선 20일선 60일선 10%기준으로 주로 이용한다.

나는 레버리지 ETF를 이용할 예정이므로

120일선 이동평균선 120%이상 매도, 95%에서 매수할 예정이다.

VR이 조금 먼저 시작했지만 거의 동일한 자금을 투자할 예정인데 10년 장투에 계획을 하고 있다. 현재로선 투자금의 80%가 예수금으로 거의 있는 상태라 자칫 95% ~120%가 오래이진 않을까 걱정도 된다. 예수금의 비율에 대한 공부가 조금 부족한 상태라 걱정은 된다.

일단 고~

종목은 이번 폭락장에서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2배레버리지인 QLD ETF와, 3배레버리지이나 UPRO ETF로 할 예정이다. TQQQ는 VR장투와 무한매수법도 꾸준히 하고 있어 이 두 종목을 함께 진행해보려고 한다.

잘 유지해 나갈수 있을지 어떤 결과값이 나올지… 처음 무매시작할때도 그랬지만 아직 주식 통장은 마이너스인데도 벌써 부자가 된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