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개인 블로그를 만드려고 마음 먹었다면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역시 시작한지 한달남짓 되었지만 처음부터 선택이 쉽지 않았습니다. 모두 장단점이 있었지만 내게 맞는게 무엇인지 잘못선택해서 도중에 그만두거나 높은 효율을 올리지 못할까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도저히 선택을 못해서 잠깐이지만 3개 모두 체험을 해봤는데 처음 글을 잘 쓸수 있을까 걱정이 되어 접근성이 좋은 네이버와 티스토리를 먼저 시작했고 일주일 정도 지나서 워드프레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1달정도 된 지금은 워드프레스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각 블로그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 접근성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지만 블로그는 꼭 운영하고 싶으시다면 네이버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 유지비는 무료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네이버에서 다른 웹사이트보다 적극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검색을 밀어주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빨리 늘어납니다. 일주일이면 방문자 50명은 금방입니다. 홍보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웹사이트와 추가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좋습니다.
  • 부업으로서의 가능성 :
    애드포스트 – 가입 3개월이 지나고 어느정도의 페이지뷰와 방문자가 있으면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자격이 되면 메일이 온다고 하네요. 사실상 글을 쓰기만 하면 방문자는 네이버에서 어느정도 보장해주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광고단가가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애드센스(구글)를 단 블로그(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에 비해 많은 방문객에도 불구하고 수입은 적다고 하네요.
    제휴마케팅 – 방문객이 많아서 어느정도만 수준이 도달하면 여러업체에서 포스팅 관련 글 요청이 들어온다고합니다. 몇만원정도씩 하기에 따라 좋은 수입원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광고를 많이 하면 저품질에 걸려 노출자체가 막힐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는 있다고 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보단 접근성은 떨어지지만 컴퓨터를 몇년이상 사용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만들수 있습니다. 제한된 영역에서 만들어야하는 네이버블로그와 달리 좀더 확장성있게 꾸밀수 있습니다.
  • 유지비 무료입니다.
  • 다음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밀어주고 있지만 네이버보다 이용자가 적어서 방문자수가 낮습니다. 정확히 같은 글로서 비교가 가능하진 않지만 제가 일주일 겪은 바로는 1/5정도는 된다고 생각되어집니다.
  • 부업으로의 가능성 :
    애드센스 – 보통 어느정도 괜찮은 사이트가 되었을때 애드센스 광고 달기를 요청할수 있습니다. 이건 구글에서 승인해주는건데 요건은 정확히 나와있지 않고 추상적입니다. 웹 사이트 자체를 심사하는 방식이라 생각하기에 따라 까다로울수 있습니다. 만약 승인이 된다면 네이버에 비해 높은 수익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역시 광고로는 많은 수익을 얻지 못합니다.
    제휴마케팅 – 네이버처럼 방문객이 많지 않아서 이런 요청이 많지 않은걸로 압니다. 중계사이트를 통하는게 가장 무난한 방식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 생각하기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을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 당연하게 구현되어있던 기능이 워드프레스에선 하나씩 다 설치하거나 구현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방문자수를 보려면 워드프레스에선 추가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예전처럼 프로그래밍 방식이 아니라 많이 사용하는건 플러그인이 지원되기 때문에라 마음먹고 도전한다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습니다.
  • 유지비가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는 무료지만 호스팅비와 도메인은 따로 추가 비용이 듭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는 포털에서 제공되는걸 사용하는 것이지만 워드프레스는 우리가 서버를 직접 임대하고 도메인 주소까지 사야합니다. 대신 이 방식은 과거 싸이월드나 프리첼 등이 망했던 것을 생각하면 유지비가 들더라도 임의로 옮겨야 하는 상황은 발생할 일이 없습니다.
  • 부업으로의 가능성 :
    애드센스 – 어느정도 괜찮은 사이트가 되었을때 소유주가 구글에 애드센스 광고를 요청할수 있습니다. 같은 애드센스 광고라도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가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좀더 구글 검색에 최적화된 플러그인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든 애드포스트든 아주 상위의 블로거들을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좋은 수익은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그래도 어느정도 용돈벌이라도 생각한다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저는 현재 워드프레스 유지비로 월5천원정도 나가는데 올 상반기가 가기전에 늦어도 올해안에 유지비는 나오는게 목표입니다. 장기적으로 보고 간다고 생각하는만큼 블로그로 당장 수익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네이버검색은 광고글이 많고 정보나 전문적인 글은 취약한 편입니다. 특히 최신글 위주로 검색이 되어서 정성들여 쓴 글도 시간이 지나면 뒤로 밀리게 됩니다. 반면에 구글 검색은 좋은 글일 경우 많이 조회되고 오래 머무를수록 좋게 평가되어 더 최근검색으로 이루어집니다. 최신글은 오히려 검색이 잘 되기 어려운 편입니다. 소유주입장에서 네이버블로그에 가치있는 글을 쓸 의욕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최신글에 저절로 밀리기 쉬우니까요… 사람들은 가치있고 좋은글을 찾는 유입자가 구글 검색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런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선택하는 데는 운영하는 목적과 본인의 의지에 따라 선택하는 방향도 달라질수 있습니다. 현재로선 네이버의 확장성과 광고적인 면에서 우수한 부분이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워드프레스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높은 진입장벽으로 한달정도 도전했다가 포기하신 분들도 종종 봤습니다. 이런걸 고려한다면 최소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려는 사람은 초반에는 사이트 구축에 있어 시간이 많이 투자가 가능한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제 선택의 기준이었던 것처럼 기왕에 운영할 거라면 워드프레스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